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향이야기

향이야기

향에 대한 정보를 담았습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향의 원료
작성자 만복향당 (ip:)
  • 작성일 2015-10-07 17:16:2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720
평점 0점





향 이야기 네 번째 주제는 "향의 원료" 입니다.


정유엔 우선 가장 일반적인 구분으로 천연 정유와 합성 정유로 나뉩니다.

그리고 천연 정유의 경우 식물성 정유와 동물성 정유로,

합성 정유의 경우 천연 정유에서 인위적인 방법으로 특정 물질만을 분리시켜 만든 유리정유와

순수하게 화학적 반응에 의해 만든 합성 정유로 또 다시 구별됩니다.



1. 동물성 정유

동뭉성 정유는 사향, 영묘향, 해리향, 용연향 등 4종류가 이에 해당이 됩니다.


(1)사향 (MUSK)
동서양을 통해 가장 귀하고 중요하게 여겨져 온 동물성 정유로

중앙 아시아, 티벳, 몽골 등에서 서식하는 사향노루의 수컷 생식선의 분비물로 주성분은 MUSCONE입니다.

사향은 숫컷이 암놈을 부르고 유혹하기 위해 배꼽 아래 축적시키는 물질입니다.

향낭의 적갈색의 물질이 천연사향으로 강한 불쾌취가 있으나 이를 희석하면 특유의 향이 발산합니다.

향기는 강하나 휘발성이 매우 적습니다.

때문에 고급 향수의 보류제로 향기를 조향할 때 필수 불가결한 물질로 여겨 집니다.

구하기가 쉽지 않아 MUSK의 합성 정유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향료 산업의 발전에 지대한 기여를 하였습니다.

사랑의 미약으로 사향을 탄 물에 목욕하고 베게를 만들어 침방을 꾸미기도 하였습니다.

고대 최고의 선물이었던 사향은 그 머금은 먹으로 글씨를 써서 방안에 두어도 몇 달이 간다고 하였습니다.


(2)용연향 (AMBERGRIS)
아프리카, 인도, 일본, 수마트라 등지에서 발견되는 용연향은

향유고래의 내장 속에서 생기는 병적 생성물로 일종의 결석 같은 것입니다.

원인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갑각류를 먹은 후 소화가 되지 않은 물질이 위장에 남아 위를 자극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 성분은 Ambrein으로 광택이 없고 밀랍 형태의 덩어리로 완화한 발삼 향기가 납니다.
향수의 잔향을 높이기 위한 보류제로서 많이 사용됩니다.


(3)패향 (Babylonia)

마다가스카르와 베트남 등지에서 나는 바이 조개류의 껍질입니다. 예부터 꿀로 개어 굳힌 향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2. 식물성 정유
식물성이라 함은 꽃, 가지, 줄기, 뿌리, 과실, 잎, 껍질 등에서 다양하게 얻어집니다.
꽃 - 장미, 쟈스민, 라일락, 미모사, 오렌지 플라워, 일랑일랑, Muguet, Jonquille, 수선화 등
잎 - Petitgrain, Bay, 파춀리 등
열매 - Pepper, Celery 등
뿌리 - Orris, Vertiver
껍질 - Bergamot, Lemon, Orange
나무 - Sandalwood, Cedarwood, Agarwood 등
이끼 - Oakmoss 등


이를 다시 향취의 특징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별합니다.


- 감귤계향 (Citrus)
Lemon, Bergamot, Mandarin, Sweet Orange, Bitter Orange, Grapefruit, Lime 등


- 나무계 향 (Woody)
Sandalwood, Cedarwood, Vetiver, Patchouli, Oakmoss, Cypress 등


- 허브계 향 (Herbal)
Lavender, Rosemary, Thyme, Eucalyptus, Hyssop 등


- 꽃 향 (Floral)
모든 향수엔 꽃향기를 포함한다. 하나만으로 된 경우 싱글 플로랄, 둘 이상일 경우 플로랄 부케라고 합니다.
Rose, Jasmine, Lilac, Muguet, Orris, Hyacinth, Violet, Narcissus, Tuberose, Mimosa 등


- 스파이시 향 (Spicy)
조미에 주로 사용되는 식물들입니다. 조향에서 특별한 터치를 주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Clove, Cinnamon, Juniper, Berry, Bay 등


- 발삼 향 (Balsam)
Balsam이란 Balsam식물에서 유래된 용어로 알코올에 용해되는 고형 수지(Resinoid)

또는 반 고형의 점성이 있는 일종의 Wax상태의 액제상 물질을 가리킵니다.

가용성 수지를 함용하고 있어 주로 보류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Peru Balsam, T. Bean, Vanila, Styrax 등
 


식물성 원료를 하나씩 차례로 살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Tabu (machilus Thunbergii)
크고 장대한 나무의 껍질로 따스한 일본, 한국의 남부와 대만, 중국 해변 지역에서 주로 자생합니다.

이 식물은 그 자체엔 거의 향이 없으며, 건조하여 분쇄한 분말에 물을 부으면 끈적끈적한 접착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선향을 제조하는 곳에선 가장 핵심적인 원료입니다. 가끔 껍질이 염료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2)백단 (Sandalwood) - Woody, Oriental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에서 자생하는 높이 30m가 넘는 크고 장대한 길이의 상록수입니다.

백단은 고대 산스크리트와 중국의 문헌에 등장합니다. Woody하면서 Balsamic한 향조는 Oriental 향조와 잘 어울립니다.

수 천년 동안 종교와 제례, 사색과 명상의 용도로 폭넓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백단은 동양의 한의학에서 의학적 용도로 사용되고 있을 뿐 아니라 선향의 제조와 목각 조각에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인도의 Mysore지역에서 나는 백단을 로잔 백단이라 부르며 가장 값진 백단으로 취급합니다.

잎이나 나무의 껍질에서는 거의 향기가 나지 않고 심재 부분에는 약간의 단맛이 있습니다.

향기의 지속적이 뛰어나 보류제로도 널리 사용됩니다.


(3)침향 (Agarwood)과 가라 (기남향)
달고, 맵고, 쓰고, 시고, 짠 오미를 지닌 신비로운 향재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등이 산지입니다.

지역마다, 또 생성 과정에 따라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어 일본의 경우 생성지역에 의해 6 가지로 구별합니다.

침향나무의 원목에는 원래 향이 없습니다.

침향 나무에 여러 이유로 상처가 생기고 이 상처를 회복시키기 위해 긴균류가 작용하기 시작하는데

이 과정을 통해 긴 세월 향기를 발하는 수지가 생성되 침향이 됩니다.

침향은 그 이름처럼 물에 가라앉는 나무로 그 수지의 양에 따라 비중이 결정됩니다.
침향 중에서도 가장 최고의 품질에 해당되는 침향을 다시 가라 혹은 기남향이라 부릅니다.

“가라”라는 말은 고대 일본어로 “값지고 귀한”의 의미를 뜻합니다.

향기가 매우 깊고 그 수지 또한 풍부해 일반 침향류와 비교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그 희소성 때문에 가격은 금보다 더 비쌉니다.


(4)삼나무 (Cedar) - Sweet Woody
버지니아, 모로코, 중국 등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인도에서는 성스러운 나무로 공원이나 사찰 내에 심겨져 있습니다.

건강한 식물로 40m 이상 자라는 것도 있다 한다. Woody풍 향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Cedar라는 단어는 Power를 의미하는 아라비아 Kedron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솔로몬이 성전을 짓는 데 사용하였다는 이 Cedar는 향을 포함하고 있는 성분이 워낙 많아 유난히 진한 향을 자랑합니다.

백단보다는 그 첫 느낌이 강하지만 무난하고 부드럽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이거나 어린 아이에게는 주의하여야 합니다.

오일의 경우 티트리, 라벤더, 버가못 등의 오일과 함께하여 상처치유 성분으로 활용됩니다.

유향이나 유칼립투스와 함께 사용하면 호흡기를 시원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5) 유향 (Frankincense(Olibanum)) - Sweet Balsam
상쾌한 단 맛이 있는 Balsam노트의 원료로 수단, 소말리아, 에디오피아 등지에서 자생합니다.

고대 가장 존귀한 물질로 취급되었던 유향은 수많은 종교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엔 가장 중요한 교역 품목이 될 만큼 수 많은 사람들, 특히 여인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통증을 들어주는 대표적 약재입니다.

Burserburseae과 에 속한 식물의 상처에서 유백색의 수지가 흘러나와 공기 중에서 밝은 황색으로 굳으면서 형성됩니다.

특히 성경에선 여러 용도로 사용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6)파춀리 (Patchouli) - Heavy Woody, Oriental
무겁고 중후한 느낌의 Woody 향취를 지닌 파춀리는 Oriental 향조의 대표적 원료로 손꼽힙니다.

잎에서 주로 향유 성분을 추출하는 데 그 향기는 따스하나 무겁고 중후한 느낌입니다.

주로 Base note로 사용됩니다. 인도네시아, 인도, 중국, 수마트라 섬에서 자생합니다.
어떤 이는 이 파춀리의 향을 달고 흙내음이 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한의적으로는 항균, 항염, 항곰팡이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으며 피부에도 아주 좋은 오일입니다.

적당량의 오일은 Relaxation과 Restoration에 효과가 있지만 많을 경우 오히려 신경을 자극하여 각성시킵이다.

향이 너무 강해 적은량을 사용하지 않으면 다른 향들을 죽입니다.


(7)안식향 (Benzoin(Ansoku-Kho)) - Sweet Balsam
바닐라풍의 단맛이 있는 Balsam향조입니다. 타이, 베트남, 수마트라가 산지로 Styracaceae과의 나무에 상처를 내어

얻는 수액의 고형물질입니다. 시암 안식향은 타이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바닐라 풍의 단맛이 있는 반면

수마트라 안식향은 계피와 비슷한 향기가 있습니다.


(8)정향 (Clove(Choji)) - Spicy
뜨겁고 매운 맛의 대표적인 Spicy향입니다.

마다가스카르와 인도네시아 등이 산지로 Myrtacea라는 정향 나무의 꽃 봉우리가 피기 전에 채취하여 건조시킨 것입니다.

한의에선 항균, 건위, 구충 작용이 있어 방부제로 쓰이기도 하며 진통제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이것이 향신료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중세부터입니다.


(9)계피 (Cinnamon(Keihi)) - Spicy
가장 오래된 Spices 중의 하나입니다. 이미 4,000년 전 인도와 이집트, 중국 사이에 계피 교역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그리스, 로마 지역에서도 널리 사용되었으며 성경에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계피는 중국, 베트남, 스리랑카 그리고 인도네시아의 남쪽 지역에서 생산됩니다.

고대 이집트에선 미이라의 방부제로 사용되었습니다. 맛은 조금 떫으나 달고 점액성이 있습니다.


(10)대회향 (Staranise) - Spicy
오래 전부터 베트남, 중국, 티베트 등에서 향신료로 사용되었습니다. 목련과 다년생 식물로 덥고 단맛이 있습니다.
대회향의 시킴산으로 합성시킨 것이 타미플루라고 합니다.

이 시킴산은 소나무와 전나무, 가문비 나무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는 데 이것이 대회향의 더운 특성을 만들어냅니다.

한의적으로는 전염병을 막는데 적극적으로 활용 되었다고 합니다.


(11)장뇌 (Borneol Camphor(Ryu-no)) - Balsam
쌍떡잎식물 녹나무목 녹나무과의 상록활엽 교목으로

한국(제주)ㆍ일본ㆍ타이완ㆍ중국ㆍ인도네시아ㆍ수마트라 등에 분포합니다.

장뇌는 독특하고 강한 향기로 인해 썩지 않고 벌레가 먹지 않아 옛날부터 왕족의 관을 만드는데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Borneo의 장뇌는 나무의 심부에 축적된 결정성 물질입니다. 자연 방충, 방부제로 사용됩니다.
피부에 바르면 멘톨처럼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12)라벤더(Lavender) - Herbal
프랑스, 불가리아, 영국, 훗카이도 등에서 재배되는 식물로 700-1500mm 지대에서 생육합니다.

향기 성분 내에 Linalool이 있어 신경안정 작용이 있으며 긴장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호흡기과 기관지에 좋을 뿐 아니라 그리고 피부에도 뛰어난 효력이 있어 티트리와 함께 하면 화상치료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Lavender의 어원인Lavare는 “씻는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데이는 라벤더가 어떻게 사용되었는가를 보여줍니다.

또한 라벤더 오일의 Linalool은 강력한 진정작용, 항염, 항진균, 항박테리아 작용을 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