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향이야기

향이야기

향에 대한 정보를 담았습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향기를 사용하는 여러 방법들
작성자 만복향당 (ip:)
  • 작성일 2015-10-07 16:37:1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409
평점 0점





향 이야기 세 번째 포스팅 주제는 "향기를 사용하는 여러 방법들" 입니다.



고대부터 향은 여러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차나 술, 혹은 약의 먹고 마시는 것에서부터 휴대하는 것, 실내에 보관하는 것,

몸에 바르는 것, 의복에 넣어두는 것, 피우는 것, 열로 데우는 것, 의복을 세탁하는 것, 목욕에 사용하는 것 등등

대표적인 방법들을 좀 더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먹는 향


한약재의 경우 일반적으로 약 기운을 가진 모든 것을 약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그 향기와 상관없이 질환의 특징에 따라 처방하게 됩니다. 하지만 향재의 경우는 다릅니다.

향재로 선택되기 위해선 몇 가지 중요한 전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보편성입니다. 한약재의 경우 약재 별로 특수한 효능과 부작용을 가지 고 있어 함부로 처방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는 향기의 우수성입니다. 약재라고 해서 모두가 향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약재 중에서도 특별히 인간에게 충분한 호감을 살 수 있어야 향재라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조화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향재도 혼자이기보단 여러 향재들이 서로 어울려 뛰어난 향기를 발산하게 됩니다.
따라서 향재의 선택과 처방은 한약의 그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섬세합니다.

이는 몸을 다룰 뿐 아니라 심을 다루며 정신을 다룹니다.
먹는 방법은 단순하게는 씹는 것에서부터 고도로 발전한 차문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어떤 형태로든 향재들을 직접 섭취함으로써 향재들이 가진 약의적 효능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체형에 따라 주의가 요구됩니다.

 


2. 보관용 향

 
향기는 고대 주요 무역 물품이었습니다. 이는 향이 매우 귀한 물건이었음을 의미합니다.

왕과 귀족들을 중심으로 신분을 구별하는 도구로, 오락과 유희의 도구로 널리 활용되었습니다.
특히 향재들의 경우 향기 자체만으로도 항균, 항바이러스, 항충 등의 여러 효능이 있어

인류는 이를 장롱에 보관하거나 실내에 보관하거나 베게나 신체가 닿는 가까운 곳에 넣어두어 보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물리적 효력뿐 아니라 향기 자체를 통한 심적, 정서적 안정을 추구하였습니다.

이는 또한 방문하는 손님을 고려해 향기를 결정하였는데 그의 사회적 위치나 중요도 대화의 내용에 의해

향기를 결정하고 그 분위기를 고조시켜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목적에 따라 갓 결혼한 새로운 부부의 신혼 방이나 아이들의 방, 거실, 부엌, 장소의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됩니다.   

특히 장롱의 경우 과거 천연 소재의 의류들이 많았던 시대 좀이나 벌레로부터 고가의 의복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이렇게 향기와 함께 보관된 의복엔 향기가 베여 자신만의 혹은 집안의 향기로 이해되었습니다.

때문에 고가의 향을 사용하는 이는 그 사회적 신분을 예측하게 만들었던 것입니다.

 
 

3. 휴대하는 것과 바르는 것


오늘날 이 바르는 행위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향수입니다.

피부를 관리하는 거의 전 제품에는 천연이건 합성이건 반드시 향기가 사용됩니다.

만약 대단한 품질의 제품이라 해도 그를 뒷받침할 적절한 향이 없다면 사람들의 외면을 피할 수 없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향기에 반응하는 뇌 영역은 감정 영역과 동일합니다.

때문에 특정한 향기는 특정한 기억을 되살릴 뿐 아니라 기억과 관련된 모든 감정을 동시에 불러 일으킵니다.
연인들이 향수를 사랑하며 이를 애용하고 자신만의 향기를 만들고 싶어하는 이유는

자신을 상대방에게 각인시키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향기의 선택만으로도 그 사람의 기품을 이해할 수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바르는 행위는 이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향기 정유는 몸에 닿는 순간 기화된 향기 분자뿐 아니라 해당 피부를 자극해 적절한 반응을 도출해 냅니다.

다양한 허브계 향유를 몸에 바르는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정서적 안정뿐 아니라 기력의 회복, 나아가 상처 위에 바름으로써 직접적인 치유까지 기대하는 것입니다.

 
 

4. 목욕하는 것


바르는 것보다는 훨씬 더 뚜렷한 목적을 지닌 행위입니다.

아토피 피부나 기타 여러 질환 등에 뛰어난 식물의 향유를 사용해 즐기는 목욕은

그 어떤 것보다 사람을 편안하고 안정되게 만듭니다.

정유가 피부를 통해 직접 흡수될 뿐 아니라 수온과 함께 강하게 증발하는 향기 성분을 통해

또 다시 향기의 성분을 접하게 되는 것입니다.
목욕 요법은 향기를 즐기는 매우 뛰어난 방법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5. 피우는 것

 
향기를 열로 가열하거나 태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 사용되는 향기 제품들은 선향을 비롯한 환향, 향병, 반향 등 여러 가지들입니다.

과거 선조들은 이 훈향을 통해 공기 중에 오염이나 질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나 박테리아,

또는 있을 수 있는 벌레들의 접근을 막고 방지하였습니다.
이 방법이 종교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이유는 상위의 다른 방법들 보다 훨씬 상징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향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방법들이 직접적인 방법이라면 이 피우는 방법은 제품에 따라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투자되어야 가능합니다.

무수한 장인의 손을 거쳐, 그리고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자신만의 고유한 방법에 의해 제조된 향은 그 자체로 가치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향을 태우는 행위는 현실을 벗어나 욕망과 번뇌를 비우는 정신적인 활동과 연계되어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여 집니다.

하늘로 오르는 연기는 인간의 한계를 고백하는 것이며 동시에 영원을 기원하는 인간의 근원적인 바램과 소망을 표현합니다.
고래로 종교적인 여러 이유들로 피우는 향의 행위가 외면되어 왔지만 그것은 일종의 선입관일 뿐

향을 정신적 영역과 연관시키는 가장 훌륭한 방법임에는 틀림없습니다.



(1) 대화의 자리에 - 차와 함께 즐기는 여유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그리고 중요한 사람과 함께, 무엇보다 소중한 벗과 함께 즐기는 자리에 여유와 편안함,

그리고 깊이를 느끼게 만듭니다. 

    

(2) 서재나 학습, 사색의 자리에서
깊은 명상이라 사색, 또는 집중적인 정신 활동이 필요한 자리에 너무나 잘 어울립니다.
정신 집중을 향상시키는 정유를 이용하고 연기를 줄인 대나무 혹은 참숯을 사용한 제품들을 이용한다면 더 없이 좋을 것입니다.

 
(3) 침실에서 - 잠자리에 들기 전, 혹은 베게 속에 넣어 편안하게
지친 몸과 마음의 피로를 풀 수 있는 편안한 잠을 위해 짧은 시간 사용할 수 있는 향을 피워보십시오.

잘 때만 아니라 이른 아침 잠에서 깨면서도 동일한 향기를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4) 화장실이나 냄새 나는 곳에
악취를 제거하고 방향이 동시에 가능한 제품 중 선향만큼 탁월한 것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은 불꽃 하나가 처리 하는 양은 사용해보신 분들만이 알 수 있을 만큼 뛰어납니다.
또한, 선향은 단순히 악취 제거만 아니라 선향의 품질에 따라선 매우 뛰어난 방향 성능을 동시에 보여줍니다.   


(5) 현관 앞에 - 친구나 가족, 소중한 사람이 오기 전에 반가움을 표현하기 위해
분위기나 목적에 따라 다양한 향기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찾아오는 이에게 반가움을 표현할 뿐 아니라 그가 소중한 사람임을 확인시키는 중요한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